경북대학교 웹진 VOL.230 - Shine the World 세상을 밝혀라

동아리·학과 탐방

vol230

Shine the World 세상을 밝혀라

컴퓨터와 정보통신 기술이 발전하면서 소프트웨어와 전통적인 기술들이 접목된 융합 기술들이 세상에 변화의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SW지식과 생물학 지식의 결합은 인체 정보를 디지털 세계로 가져왔고, 스마트 워치나 스마트 밴드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SW융합기술로부터 편의성을 제공받는 시대가 되었다. 우리 대학에서도 ‘글로벌SW융합전공’을 신설하여 급변하고 있는 최신 트렌드에 따라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고 있다. 숨 가쁘게 변하는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미래 기술을 선도해 나갈 예비 전문가들의 모임, 글로벌SW융합전공을 소개한다.

 글로벌SW융합전공은 2017년도 프라임사업에 선정되면서 신설된 컴퓨터학부 전공 중 하나이다. 컴퓨터학부와는 별도로 매년 100여명의 학생들을 모집하고 있으며, 기술창업 마인드를 갖춘 SW융합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컴퓨터학부가 양성하는 ‘SW전문인력’을 확대하여 ‘SW융합인력’을 양성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컴퓨터학부와는 차이점을 가진다. 같은 듯 다른 두 전공의 행보는 커리큘럼에서 드러나는데, 컴퓨터학부 학생들은 4년 동안 SW 과목을 집중 이수하며 소프트웨어 전문가로 성장하게 되고, 글로벌SW융합전공 학생들은 컴퓨터학부의 4년 커리큘럼을 2년의 과정으로 압축 이수 후 3학년 때부터 세부 전공을 공부하며 SW 융합 전문가로 성장하게 된다.

 글로벌SW융합전공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트랙으로는 다중전공 트랙, 해외복수학위 트랙, 학석사연계 트랙 총 3가지가 있다. 다중전공 트랙은 가장 많은 학생들이 선택하게 되는 트랙으로 컴퓨터학부, 경영학부, 통계학과, 정치외교학과, 문헌정보학과, 응용생명과학부 환경생명화학전공, 농업토목· 생물산업공학부, 심리학과가 주관/참여하여 개설한 융합교육과정이다. 트랙 내의 세부전공으로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IT정치, 디지털정보관리, 생물정보학, 스마트팜 공학, 심리정보 등 6개의 융합 전공이 있으며,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다. 주 전공과 더불어 융합전공 학위 취득 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두 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다. 다중 전공 외에도 우리 대학 국제교류원과 연계한 해외복수학위 트랙과 5년 과정의 학석사연계 트랙이 있다. 해외복수학위 트랙은 유럽 대학에서 1년의 유학 후 복수학위 취득이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해외 유학이 가능한 만큼 많은 학생들이 선호한다고 한다. 학석사연계 트랙을 선택하게 되면 4학년 2학기부터 5학년 2학기까지 SW전공 심화교육과 함께 석사과정을 진행하게 된다.
 트랙 선택 외에도 글로벌SW융합전공에는 기술창업 및 글로벌 역량 프로그램이 의무화 되어 있다. 학생들은 창업실습, 해외인턴, 교환학생과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SW역량뿐만 아니라 창업 역량과 글로벌 역량을 동시에 성장시킬 수 있으며, 폭넓은 경험 또한 얻을 수 있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은 트랙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들에게 의무화되어 있으며, 글로벌SW융합전공만의 매력 포인트로 자리 잡고 있다.

 글로벌SW융합전공으로의 여정은 입학하기 전부터 시작된다. 신입생들은 한 달 동안 기숙사에서 합숙생활을 하며 새내기SW예비대학교육을 받는다. 컴퓨터학부 선배들이 조교로 참가하여 파이선과 같은 기초프로그래밍 교육을 진행하기 때문에 입학 전 선후배 간의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입학 후에는 컴퓨터학부 소속으로 OT, 새내기배움터, 단대 행사 같은 일반 행사에 참여하게 되며 매 학기 초마다 진행되는 컴퓨터학부 세미나에서 졸업한 선배들의 초청 강연과 함께 학부 발전을 도모하는 자리를 가지기도 한다.
 ‘글로벌’ SW융합전공인 만큼 하계, 동계 방학에는 글로벌 프로그램이 알차게 마련되어 있다. 인도 인턴쉽 프로그램부터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되는 소비자가전전시회(CES) 참관, 실리콘밸리 교환학생 프로그램, 글로벌 리더 프로그램까지 다른 학과 학생들이 보면 부러워할 만큼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실리콘밸리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미국 실리콘밸리에 있는 산호세주립대학에서 한 달 동안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실리콘밸리가 전자산업의 메카인 만큼 최신화된 SW 융합 정보를 접할 수 있다고 한다. 글로벌 리더 프로그램은 유럽, 아시아, 미국 등의 다양한 나라 중 희망하는 국가에서 계절학기 수업을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대학을 직접 선택하기 때문에 학생 본인이 원하는 시스템 속에서 글로벌 역량을 기를 수 있다.
 글로벌 활동이 끝이 아니다. 가지각색의 창업 캠프와 봉사활동에도 참여하며 창의적 융합 인재로 거듭나기 위한 소양을 쌓을 수 있다. 올해 8월에는 2박 3일 동안 ‘배달의 민족’과 같은 창업 기업을 방문하는 등 스타트업 투어를 진행했을 뿐만 아니라, 대구 시내의 고등학교에서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아두이노, 코딩교육을 진행하는 것과 같은 재능기부 역시 진행되었다.

(사진 출처. 손명빈 학생)

 글로벌SW융합전공은 SW분야에만 머무르지 않고 새로운 SW융합분야로 진출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졸업생들은 삼성, LG와 같은 대기업과 게임업체, 금융기관에 취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농업과 IT를 융합한 농·토직 관리자, 경영학과 IT를 융합한 IT컨설턴트와 같은 SW 융합 직종도 선택할 수 있다. 교육과정에 창업 관련 교과목과 현장실습 과목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의 창업 역시 기대할 수 있다.

Q. 글로벌SW융합전공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A. 선택의 폭이 넓은 것이 글로벌SW융합전공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3가지의 트랙과 6가지가 넘는 세부전공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선호에 따라 원하는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역량 강화 의무화 제도는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해외 경험을 쌓을 수 있게 해줍니다. 글로벌SW융합전공을 위해 글로벌 프로그램이 진행될 만큼 프라임 사업단의 전폭적인 지지와 다양한 선택권 속에서 학생들은 자유롭게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습니다.

Q. 입학을 고려하고 있는 예비 신입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소프트웨어에 관심이 있거나 소프트웨어 융합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꼭 글로벌SW융합전공을 선택했으면 좋겠습니다. 글로벌SW융합전공이 신설되면서 기존의 훌륭한 교수님과 더불어 엄청난 경력을 가진 교수님도 많이 오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입학하게 된다면 분명 배울 점이 많을 거라 확신합니다. 저는 글로벌SW융합전공이 경북대에서 가장 HOT한 전공이라 생각합니다. 자신의 선택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글로벌SW융합전공에 많이 지원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