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 만나요

잠깐 만나요 프린트
웰빙(well being)이라는 말이 유행한지도 꽤나 오래되었다. 건강한 육체와 정신, 더 나아가 행복한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웰빙이란 단어 속에는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가 녹아있다. 하지만 진정 잘 먹고 잘 살기 위해서는 다른 무언가가 좀 더 필요하다. 바로 우리를 둘러싼 자연, 지구,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이다. 이번 호 웹진에서는 우리 대학 학생들에게 캠퍼스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적 생활양식을 전파한 캠퍼스 에코리더 Eco-Blossom 팀을 만나보자.
 
 환경부 산하 대구지방환경청에서는 매년 대구 경북지역의 각 대학에서 한두 팀을 선발해 캠퍼스 에코리더로 위촉한다. 이들은 다양한 캠페인, 이벤트 등을 통해 각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친환경 생활 실천운동을 유도하고 환경보호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일을 한다.
 화학과 14학번 동기인 팀원 넷은 의미 있고 가치 있는 활동을 하고 싶었다. 전공 특성상 환경에 대해 생각할 기회도 많았다. “우리 생활과 밀접한 화학이란 학문을 탐구하면서 자연의 소중함에 대해 깊이 느끼고 있었어요. 그러던 중 캠퍼스 에코리더 활동을 알게 되었고 한번 지원 해보기로 했습니다.”
 2011년부터 시작된 캠퍼스 에코리더는 2016년인 지난해 6기째를 맞았다. 활동을 원하는 학생들은 학교/과 홈페이지, 게시판 등에 활동 모집 공고가 올라오면 함께 활동 할 팀을 꾸려 활동 계획서 등의 지원 서류를 제출한다. 심사 과정을 거쳐 최종 선발되면 캠퍼스 에코리더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작년 우리 대학 대표로는 Eco-Blossom 팀이 선정되었다.
 
 이들은 지난해 4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에코리더 활동을 시작했다. “다른 대외활동과는 달리 우리 스스로가 주도해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다는 점이 캠퍼스 에코리더 활동의 매력이에요.” Eco-Blossom 팀은 대학 내를 비롯해 많은 사람들이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이 문제들을 친환경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
 이를 위해 매달 주제를 정해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했다. 지난해 가습기 살균제로 전국이 떠들썩할 무렵에는 천연탈취제를 대안으로 제안하기도 했다. 사람들이 환경 관련 쟁점을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그 당시에 화제가 되는 소재를 주제로 선정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안 쓰는 립스틱을 활용해 립밤을 만들고, 입지 않는 옷을 리폼해 머리끈과 팔찌로 만드는 등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주로 소개했다.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으로는 여름에 갔던 울릉도, 독도 탐방을 꼽았다. 오염되지 않은 맑은 환경을 둘러보며 자연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느꼈다. “운 좋게 맑은 날 독도를 둘러볼 수 있었어요. 독도만의 독특한 생태 환경도 매력적이었어요.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한번쯤 가보길 추천합니다.” 탐방과 함께 중간점검의 시간 역시 가졌다. 다른 팀들의 활동 보고를 보며 신선한 자극을 얻기도 했다.
 팀원이 적어 활동의 제약이 있었던 점은 조금 아쉬웠다. 다른 팀들은 동아리 규모인 곳이 많았다. 하지만 Eco-Blossom 팀은 인원이 적어 이벤트를 진행할 때 한사람이 담당해야 할 일이 다른 팀보다는 상대적으로 많았던 것이다. 하지만 팀원 간의 분위기나 협동력은 전 팀 통틀어 제일 좋았다고 자부한다. 지난 한해 이들은 즐겁게 활동하고 열정으로 임했다. 한해의 활동을 마무리 하는 자리였던 워크숍에서 그간의 노력을 보상이라도 받듯 우수상이라는 결과를 거머쥐었다.
 

조사와 홍보 등의 활동을 위해 직접 발로 뛰며 더욱더 환경 문제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되었다는 Eco-Blossom 팀. 곧 2017년 캠퍼스 에코리더 7기 모집 공고가 올라온다는 사실을 학우들에게 알려달라고 웹진에 특별히 부탁했다.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경각심을 가지는 사람이 늘어나 우리 대학 캠퍼스가 푸르른 빛으로 물들기를 Eco-Blossom 팀과 웹진이 함께 응원한다.
 

기사검색

기사검색

커뮤니티

  • 묻고답하기
  • 리포터 ZONE

지난호보기

  • 경북대학교 웹진 지난호 VOL244
  • 경북대학교 웹진 지난호 VOL243
  • 경북대학교 웹진 지난호 VOL242
  • 경북대학교 웹진 지난호 VOL241
  • 경북대학교 웹진 지난호 VOL240
  • 경북대학교 웹진 지난호 VOL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