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검색엔진

안녕하세요. 저는 동화그룹에서 근무하고 있는 전기공학과 10학번 김재현입니다. 동화그룹은 1948년에 세워진 회사로 핵심 사업은 목재를 이용한 목재보드 생산입니다. 국내 목재 산업 1등 기업이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화학, 건장재, 자동차 애프터 산업,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군을 확장중입니다. 동화엠파크를 만들어 중고차산업에도 진출해 국내 최대 규모 중고차단지를 인천에 조성하였고, 미디어 산업에도 진출하여 한국일보와 korea times를 인수하였습니다. 국내기업이지만 수익 중 해외 수익이 60%에 이를 정도로 해외진출이 활발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미국, 호주, 뉴질랜드,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에 진출해 있으며 국내 본사는 여의도, 해외 거점 본사는 홍콩에 있습니다.
 
 
 저는 인천에 위치한 목재보드 공장의 생산관리자로 있습니다. 제가 하는 일은 지속적인 공정관리 유지와 생산성 향상을 위한 혁신 정책 마련입니다. 공장을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외국인 슈퍼바이저와 협업을 많이 하기에, 이들과 공장 기술직 직원 사이의 통역업무도 종종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회장님이 가장 강조하는 부분이 인재중심의 경영이며, 회사의 핵심가치 역시 ‘행복’인 만큼 사측에서 직원들의 근무환경에 대해 크게 신경 쓰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타 기업에서 시행하고 있는 9시 출근, 6시 퇴근이 아닌 8시 출근, 5시 퇴근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직원들의 여가생활을 장려함과 더불어 퇴근 시 교통체중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회사의 배려입니다. 또한 대기업 버금가는 혜택을 제공받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업무 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해 8월 진행된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해 4주간 인턴실습을 거친 후 최종적으로 정규직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1차(직무pt, 그룹 면접), 2차 인성면접, 3차 회장님과의 최종 1:1 면접을 거쳐 입사하게 되는데 이는 제가 합격한 인턴전환형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기업과 비교했을 때 최종면접에서 회장님과 1:1 면접을 하는 점이 특이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만큼 한 사람 한 사람을 신중히 뽑기 때문에 직원들 사이에서도 좋은 사람들만 모여서 일하는 회사라는 자부심이 있습니다. 동화그룹의 임직원 모두 회사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대기업이 가지고 있는 복지제도는 거의 다 가지고 있습니다. 동화그룹만의 특별한 복지제도라면 개인 공부, 독서 장려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마음만 먹으면 책 구입, 영어 회화 공부 등 자기개발을 회사의 지원을 받아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 공장에 근무하는 사원에게는 기숙사가 제공됩니다. 회사에서 직접 만든 1인 1실의 호텔식 기숙사이며 국내 최상위급의 기숙사 시설을 저렴한 이용료로 누릴 수 있습니다.
 
 
 저는 재학 중 1년 동안 휴학을 했습니다. 휴학 시기에 다양한 대외활동을 하면서 저만의 경험을 쌓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취업스터디나 취업만을 위한 공부 등은 일체 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자신을 최대한 회사의 목적에 맞게 어필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집중하였습니다. 취업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었던 것은 저의 전공과 연관된 전기기사 자격증을 딴 것입니다.
 취업준비생 입장에서는 서류에서 떨어지는 것 보다 면접에서 떨어지는 것이 상대적으로 정신적인 충격이 크게 와 닿습니다. 이 부분을 잘 극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취업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친구들과 여행을 떠나면서 부정적인 감정들을 해소 했습니다. 여행을 통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도 얻었고, 스트레스를 날리면서 새로운 도전 의지도 다질 수 있었습니다.
 
 
 
 후배님들께 취업스터디나 면접스터디, 학원 등에 연연하지 말라는 점을 가장 당부하고 싶습니다. 스터디를 들고, 학원을 다닌다고 해서 무조건 취업이 될 수 있다면 요즘 취업난이 왜 있을까요? 사실 제 스펙도 아주 좋은 편은 아닙니다. 토익 스피킹 6레벨에 전기기사 자격증, 이게 전부입니다. 하지만 서류전형에서는 딱히 채용공부나 자소서 공부, 첨삭 등을 받지 않아도 거의 떨어진 적이 없습니다. 뭔가를 한다 하더라도 맹목적으로 남들이 하는 것을 따라 한다면 스스로에게 남는 것이 별로 없을 겁니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을 구체적으로 찾고, 이를 내가 잘하는 것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해보세요. 원하는 회사에 지원을 한 후 회사가 지원자에게 원하고 스스로도 잘할 수 있는 부분을 사측에 적극적으로 보여주시면 됩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기업이 원하는 바에 맞추어서 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저 또한 이 부분으로 합격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평생직장은 없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요즘에는 한 직장에 오래 있는 사람이 잘 없습니다. 처음부터 좋은 직장을 가지기 위해 너무 인생을 허비하지는 마세요. 일단 들어갈 수 있는 기업에 들어가고, 그곳에서 경력을 쌓는 것이 요즘 시대에는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저희 회사만 해도 경력직이 80%가 넘는데 다들 알아주는 대기업에서 경력직으로 오신 분들입니다. 인생에는 다양한 길이 있으니 너무 한곳만 보지 마시고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